Home DIY - 자작 정수기용 컨트롤러 1, 적외선 리모컨(1)

2015. 9. 15. 22:39

Project/Water Purifier

아두이노(Arduino)를 이용한 언더싱크형 정수기 필터교환주기 알림 컨트롤러







  저희 집은 언더싱크형 정수기를 자작해서 쓰고 있습니다. 정수기용 필터세트를 구입해서 싱크대 아래쪽에 놓고 수도관에 직접 연결해서 직수형으로 사용하는 방식인데, 아마도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실 듯 합니다. 정수기 얘기는 나중에 최종 설치 때 하고, 이번에는 그동안 써왔던 정수기에 간단한 컨트롤러를 만들어 볼 생각입니다.






  자작 정수기를 사용하면서 가장 불편한 점은 (설치를 제외하고) 필터 교환주기를 지키는 것이었습니다. 필터마다 3개월, 6개월, 1년 등 그 주기가 다른데, 교환할 때를 잊어버리고 지나가기 쉽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다른 집으로 이사오면서 이 문제를 해결할 컨트롤러를 자작하려고 준비를 했습니다.


  제게 필요한 정수기 컨트롤러의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필터마다 갖고 있는 유효 정수량(리터)을 저장하고 수정할 수 있다.

2. 물을 쓸 때마다 정수한 리터값을 계산하고 저장한다.

3. 실제 정수량이 유효 정수량을 넘으면 필터교환 알림을 표시한다.



  정수기는 개수대 한쪽에 설치된 조리수 밸브에 연결해서 쓰고 있고, 컨트롤러도 그 부근에 위치시킬 예정입니다. 정수기가 싱크대 아래쪽에 들어가서 평소에는 잘 보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컨트롤러 케이스는 80 X 110 X 70(mm)의 방수형 플라스틱 케이스를 사용할 것입니다. 내부 구성에 따라서 길이가 좀 더 긴 케이스로 바뀔수도 있구요.









  위 케이스에 스위치를 달아야 하는데, 여기서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몇 개가 필요한지, 또 어떤 형태의 스위치가 필요한 지.... 또 스위치를 위해 구멍도 예쁘게 뚫어야 하는데, 귀찮기도 해서 이번엔 IR방식의 리모트컨트롤 방식을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구멍 뚫을 필요도 없고, 스위치 개수도 해결되고...





  "알리"에서 2달러에 산 리모컨 세트입니다. 자작을 취미로 하는 사람들에게 "알리"는 정말 축복이네요!^^

Infrared Remote Control Module HX1838이라는 이름으로 판매되고 있고, hx1838로 검색하시면 관련 자료가 많이 나옵니다.




  설명서는 없습니다. 제품 판매 화면에도 구성에 대한 설명은 없더군요! 리모컨, 수신기, 연결케이블 그리고 뭔지 모를 LED 하나가 들어 있습니다.




  이런 횡재가~!!^^ 배터리는 분명히 없다고 했는데, 들어있네요!!! 와우!!! 알리에서 물건 사면서 배터리 들어 있는거 처음 보네요!!




  아두이노(UNO)에 연결하겠습니다. 실제로 구현할 땐 다른 보드를 쓸 예정이고 테스트 및 코드 완성 때까지는 이 보드를 사용할 것입니다.




  수신기는 3핀입니다. 설명서는 없지만, "S" 쪽이 신호라인 일 듯하고, 반대쪽에는 "-" 표시라고 생각되는 기호가 보입니다. 그래서 가운데는 5V. 전자부품에 대한 상식이 없어서 아쉽네요!









  신호선은 디지털 12번에, 나머지는 5V, GND에 각각 연결했습니다.




  USB를 연결하고 소스 코드를 작성할 준비를 끝냈습니다.



소스 코드 부분은 다음 글로 넘기겠습니다.


이상입니다.













0 Comments